주식 시장에는 수천 개의 종목들이 있습니다. 하나하나의 종목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고 차트의 흐름도 다 다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거래정지, 상장폐지, 유상증자, 감자와 같은 안 좋은 리스크를 가지고 주식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을 해보면 조금 더 안전하게 주식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절대로 사지 말아야 될 종목,
매수 가능한 종목과 상장폐지를 피하는 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능한 절대로 사지 말아야 될 종목의 특징과 흐름
7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엘리엇 3파가 나온 후 하락 파동 중 장기 이평선에서 지지받지 못하고 이탈하여 밥그릇 1번 자리로 진입하는 종목.
정확한 저점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함부로 진입하면 위험합니다.
2. 대주주 지분율이 10% 이하 또는 시가총액이 1000억 이하인 종목.
대주주가 기업을 버렸다 볼 수 있기에 거래정지 및 상페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3. 최근 1~2년 사이 300% 이상 급등한 종목
세력이 작전 수행을 하고 털고 나갔을 확률이 매우 높으며 복합적인 요소를 추가해서 봤을 때 거래정지 및 상페로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4. 52주 또는 역사적 신저가를 기록한 종목.
가격적인 메리트가 발생한 자리로 빠른 기간(통상 2~3일) 안에 회복을 하지 못하는 경우 지지구간이 저항구간으로 바뀌어 추가 하락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1~3월 중에는 절대로 하면 안 됩니다.
5. 호재 뉴스 뜨고 고점 부근인 종목.(224일선과 이격이 많이 벌어진 것)
세력이 개인투자자에게 물량을 떠 넘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력의 물량 정리가 끝나면 주가는 급락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6. 친구, 지인, 기타 등등 아는 사람이 사라고 권유하는 종목.
친구가 알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이 다 아는 이야기로 개미가 많이 붙었기 때문에 세력은 절대로 주가를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가더라도 개미 털기 작업 이후에 출발하므로 시간도 길어지고 골파기 같은 흔들기 구간에서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사지 않거나 골파기 전에 탈출하는 게 상책입니다.
7. 재무제표상 4년 연속 작자를 기록한 기업.
거래정지, 감자, 유상증자, 상페와 같은 악재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상장폐지를 피하는 종목 구별 방법
수많은 종목들 중 주로 상페 시즌은 3월과 9월입니다. 상페 할 종목이면 3월에 거의 90%의 종목이 나오고 9월 달에 10% 정도의 종목이 나옵니다. 물론 6월 12월도 있지만 몇 종목 안되기 때문에 제외했습니다.
차트의 흐름을 분석하면 조금 더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알기 쉽게 예를 들어보면 3월에 상장폐지 될 종목이 있습니다.
이 종목은 일반개미들은 3월이 되어서야 상페의 유, 무를 알 수 있고 그전에는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지분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나 임원, 내부자들은 이미 수개월 전에 이 회사의 전망을 알고 미리 지분 매도를 진행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점보다는 고점에서 말이죠.
주가의 흐름상 평균적인 가격보다 단기간에 월등히 높은 200%~500% 이상 가격이 급등했던 종목이 급락을 하면서
224일선, 구름대와 같은 지지라인을 이탈하고 신저가를 만드는 경우 상장폐지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 와 같은 내용을 반대로 해석을 하면 사야 할 종목을 알아볼 수 있겠지요.
매수가 조금 더 유리한 구간과 특징
1. 엘리엇 상승 3파 이후 하락 진행 시 저점을 깨지 않고 지지를 하는 종목.
지지를 받으므로써 새로운 파동을 다시 만들 수 있습니다. 처음 진행되었던 파동이 큰 그림에서 봤을 때 1파 일수도 있기 때문에 매수 가능합니다.
2. 대주주 지분율이 10% 이상 40% 이하인 종목.
코스닥 기준으로 대주주 지분율이 너무 높으면 세력이 개입을 할 수 없습니다. 주가는 세력이 움직이는데 세력이 없다면
주가의 파동이 없겠죠.
3. 주가의 변동성이 심하지 않은 종목.
세력의 매집 구간일 가능성이 높으며 매집봉 유, 무를 확인하면 더 도움이 됩니다.
4. 신저가가 아닌 종목.
신저가를 기록했더라도 빠른 기간에 주가를 정상적으로 회복하고 단단한 공구리를 형성한다면 매수 가능합니다.
5. 악재에도 불구하고 공구리를 만드는 종목.
악재를 선반영해서 주가가 미리 빠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구리를 만들고 있다면 매도가 아닌
매수 타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6. 저평가에서 흐름을 상승으로 돌리는 기준봉이 나온 종목.(112일선 부근)
112일선은 일반투자자들은 뚫을 수 없는 선입니다. 112일선 부근에서 기분봉이 나왔다는 것은 세력이 들어왔다는
말이 됩니다. 기준봉이 무너지지 않는다면 상승 가능성이 높으므로 매수 가능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