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승 주식 관련 정보

주식 시작 전 반드시 알아야 할 항목 매매포지션, 기법, 원칙, 멘탈

by 주식헌터 2023. 1. 30.
반응형

주식 시작 전 반드시 알아야 할 항목

이해하지 못하고 정하기 못하고 주식 시장에 뛰어든다면 손실을 보실 확률이 엄청나게 올라갈 것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보신다면 손실이 아닌 수익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 경험과 마음속 스승님인 주식단테 님의 이야기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매매포지션 이해하고 결정하기

매매포지션은 크게 단기, 중기, 중. 장기 이렇게 3가지의 포지션이 있습니다.

단기는 또 시초가, 장중시간, 종가매매로 나눌 수 있고, 단기는 단타라고도 불리며 몇 초에서 몇 분 혹은 몇 시간을 소요해서 당일날 매매를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중기는 스윙이라고도 불리며 돌파, 눌림목, 박스권, 낙폭과대 매매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돌파매매의 기간은 평균적으로 1~5 거래일로 불 수 있습니다.

주가 돌파 이후 "급상승을 할 것이다"에 배팅을 한 매매이므로 시간이 많이 걸리지는 않습니다.

눌림목매매의 기간은 평균적으로 1~30 거래일로 불 수 있습니다.

눌림목 이후 "이제 저점이니 반등할 것이다"에 배팅을 한 매매이며 정확한 눌림목을 예측하기가 어려워

기간이 조금 더 소요됩니다.

박스권매매의 기간은 평균적으로 1~60 거래일로 볼 수 있고, 낙폭과대 매매의 기간은 돌마매매와 마찬가지로

1~5 거래일로 볼 수 있습니다.

중. 장기 매매의 기간은 최소 3개월 이상이며 몇 년에서 몇십 년까지도 볼 수 있고, 중. 장기에서는

기업의 가치와 앞으로의 전망 등을 고려해서 매매를 해야 합니다.

매매 포지션은 본인의 환경, 본인의 성격, 본인의 자금 사정에 따라 신중히 생각하고 가장 잘 맞는 포지션을 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성격이 느긋하고 돈이 5억이 있다 이러면 단타보다는 스윙이나 중. 장기에 더 적합하다 볼 수 있습니다.

자본금이 5백만 원 있는데 전업투자를 한다고 하면 스윙, 중. 장기보다는 단타가 적합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단, 매매 기간(시간)이 짧을 수로 ㄱ위험성은 더 커지므로 많은 노력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매매기법의 종류 알아보기

밥그릇, 하이힐, 공구리, 256, 이평 때리기, 눌림목, 스윙, 다이빙 기법으로 크게 8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기법이며 이외에도 다른 기법은 더 다양할 수 있습니다.

주식 초보라면 다른 기법보다는 256이나 이평 때리기 기법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매포지션을 이해했다면 그다음으로 본인 매매 포지션에 맞는 기법을 공부해야 합니다.

매매원칙의 이해

● 손절의 원칙

1. 원칙에 의한 손절

초보일 때 많이 사용하며 -3%, -5%, -10%와 같이 특정 %를 정해서 손절을 잡습니다.

2. 그릇에 의한 손절

이것 또한 초보일 때 많이 사용하며 10만 원, 50만 원, 100만 원과 같이 특정 금액을 정해서 손절을 잡습니다.

3. 흐름에 의한 손절

주가의 흐름을 읽을 수 있고 매수 타점이 정확하며 매수 타점이 틀렸을 경우 틀린 것을 인정하여 칼같이 손절할 수 있는 고수의 존절 방법입니다. 한마디로 주가의 흐름이 깨지면 손절을 합니다.

● 익절의 원칙

손절의 원칙과 같은 원리로 원칙을 정하면 됩니다.

● 매수 방법의 원칙

매매포지션을 정하고 매매기법을 익혔다면 매수 방법이 나올 것입니다.

크게 돌파 매수와 눌림 매수로 볼 수 있는데 돌파도 아니고 눌림도 아닌 어중간한 타점에서

매매를 진행한다면 시간도 많이 거릴고 손실도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매매를 해야 합니다.

멘탈 관리하기

4가지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우리가 주식 시장에 있는 한 죽기 전까지 갈고닦으며 수련을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위 원칙을 지키며 매매를 할 수 있는 정신력이 꼭 필요합니다.

욕심으로 인해 자기 자신이 세운 포지션, 기법, 원칙을 무시하거나 타협을 한다거나 지지지 못한다면

주식 시장에서 어떻게 될까요? 필패라고 볼 수 있겠지요.

자기 자신의 욕심을 이기지 못한다면 모든 게 다 무용지물이 됩니다.

마치며

21년도에 주식을 처음 시작해서 지금까지 꾸역꾸역 버티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수익률은 -30%, 공부도 하지 않고 아무런 생각 없이 무턱대고 이 사람, 저 사람말을 듣고

주식매매를 하면서 반토막 이상 났던 손실을 복구하기 위해 공부도 참 많이 한 거 같습니다.

손실을 보기 전에 소액으로 주식 연습과 공부를 하지 않았던  지난날이 많이 후회가 됩니다.

많은 분들이 꼭 주식을 시작하기 전에 이 글을 보고 조금 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