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보험이라는 상품에' 가입을 하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부분들은 가입 당시에는 들어서 알았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잃어버리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살다가 보험에 관심이 있어 공부를 하면서 참 모르는 게 많았구나 반성하며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오늘은 보험지식 초급 편으로 아주 기본적인 내용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보신 분들은 이제 보험 중수입니다.
- 보험금 청구
보험금 청구 시 준비해야 되고 알아야 될 사항
● 공통 서류 : 보험금 청구서, 개인(신용) 정보처리 동의서 포함, 신분증 사본
● 실손 의료비 : 진료비 세부내역서(비 급여가 없는 경우 생략가능), 진료비 내역서(영수증), 진단서(금액에 따라 입. 퇴원 확인서나 진료확인서로 대체 가능)
● 수술 : 진단명, 수술명, 수술일자가 확인된 서류(수술방법 관혈 수술, 비관혈 수술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달라집니다.)
■ 관혈 수술은 병변 부위를 육안으로 직접 보면서 수술적 조작을 하기 위해 피부에 절개를 가하고 병변 부위를 노출시켜서 수술하는 것입니다.
■ 비관혈 수술은 내시경에 의한 내시경 수술 또는 카테터 고주파 전극 등에 의한 경피적 수술을 말합니다.
● 진단 : 진단명, 진단일자가 포함된 서류, 특약별 추가 서류
● 일원 일당 : 진단명과 입원 기간이 포함된 서류(입. 퇴원 확인서 또는 진단서 등)
● 교통사고 비용 특약 : 사고사실 확인서, 벌금 영수증, 법원 판결문 또는 약식 명령문, 피해자 진단서, 공소장, 형사합의서
● 사망 : 사망 진단서 및 기본 증명서, 상속 관련 확인서류
- 실손 보상과 정액 보상의 차이
● 실손 보상은 실제 손해를 본 것에 대한 보상을 말하는 것이며, 내가 A, B 두 곳의 보험사에 같은 항목으로 보험 상품을 들었다 하더라도 각각 받는 것이 아닌 A에서 몇 %, B에서 몇% 이런 식으로 비례해서 받는 보상입니다. 중복 가입을 하더라도 중복해서 나오지 않습니다. 겹치는 게 있다면 무조건 정리합시다. 대표적으로 실비보험과 운전자 보험이 있습니다.
● 정액 보상은 각각의 보험사에 가입 당시 정해 놓은 금액을 중복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진단비, 수술비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보상들이 여러 번 받을 수 있는지 아니면 1회 성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금액이 큰 암 진단비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이 1회성이므로 체크합시다.
- 실손의료보험
보험회사가 피보험자의 질병 또는 상해로 인한 손해를 보상하는 상품이며 의료비에 한정되어 있고, 기본형과 특약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을 알아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은 급여, 비급여 항목이 있으며 급여 항목은 공단에서 80%를 보장해 주고 나머지 20%는 본인이 부담하는 것이며, 비급여 항목은 보상을 해주지 않습니다. 비급여 항목을 보상해주지 않기 때문에 비급여 항목을 보상받기 위해 실손의료보험(실비)을 가입하는 이유입니다.
기본형은 상해급여형과 질병급여형 2개의 보장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급여치료 부분만 보상을 해 줍니다.(5천만 원한) 특약은 상해비급여, 질병비급여, 3대 비급여형의 3개 보장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급여치료 부분을 보상해 줍니다.
(5천만 원 한도)
3대 비급여 항목은 도수/체외충격파/증식치료(350만 원/50회), 주사료(250만 원/50회), 자가공명영상진단(300만 원)이며 보험사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연간 사용 금액과 횟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자기 부담금으로 기본형은 급여 부분에서 입원 시 20%, 통원 시 20% 또는 1~2만 원 중 큰 금액.
특약은 비급여 및 3대 비급여 항목에서 입원 시 30%, 통원 시 30% 또는 3만 원 중 큰 금액.
※ 상급병실료(큰 병원)는 50%를 자기 부담금으로 하며, 1일 평균금액 10만 원 한도로 보상.
- 갱신형과 비갱신형의 차이
● 갱신형은 일정 주기 3, 5, 10년 단위로 갱신되며 보장기간 전 기간에 걸쳐 납입하는 것으로 장점은 가입 시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것이며 단점은 갱신 시 보험료 인상 또는 일부 담보 가입 시 거절을 당할 수 있습니다. 가입 시 유리한 상품으로는
위험률이 감소하는 정기보험 같은 상품입니다.
● 비 갱신형은 상품별로 만기 시까지 납입 또는 특정기간 납입하는 것으로 장점은 위험률이 증가하더라도 보험료 인상이 없다는 것이며 단점은 고 연령의 보험료를 가입초기에 납부하므로 보험료가 많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가입 시 유리한 상품은 암, 심장 질환, 뇌 질환과 같이 위험률이 증가하는 상품이 있으며 한 살이라도 어릴 때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100세 또는 80세 만기, 10년 납 또는 20년 납 이런 식의 말이 들어가 있습니다.
댓글